일본 사회 분위기에 꿈과 희망을 준 작품이다. TV 애니메이션이 점차로 애니메이션계의 주도권을 잡게 되었고 애니매이션 작품들은 템포가 급속히 빨라지고 내용도 단순해 졌다. 많은 작가들의 활발한 활동이 있었고 국제 영화제에도 여러번 입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1970년도 부터 일본애니메이션은
연구하는 매니아들이 생겨났고 1977년 <우주전함 야마토>에 이어 1978년 일본 극장 아니메 역사에 혁명적 대사건으로 기록되는 극장판 <안녕 우주전함 야마토>가 개봉된다. 일본에서는 이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관람하기 위해 엄청난 행렬이 늘어섰으며 상영관의 매진 행진과 함께 입장 관객 470만명이
작품에서 강렬함보다는 일본의 사상과 생활에 보다 사실적으로 접근하는 길을 택했다.
고지라-특수촬영을 이용한 SF영화의 고전
<고지라>는 2차 대전 때 미니어처 촬영기술에 재능을 보였던 카메라맨 쓰브라야 에이지와 프로듀서 다나카 도모유키, 감독 혼다 이노시로가 만들었다. <고지라>는 전 세
애니메이션이라고 부르고 있다.
일본에서는 1997년경부터 컴퓨터에 의한 디지털화가 진행되어 2004년에는 <사자에상>을 제외한 모든 텔레비전 아니메 작품이 셀을 사용하지 않는다. 셀이나 카메라 대신 모든 것이 컴퓨터에서 처리되고 있다. 애니메이션이 이렇게 발전한 요인은 원화와 동화만 완성되면
일본과 동양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 1~2편의 장편 애니메이션을 정기적으로 제작 공개했다. 또한, 디즈니의 작품에 영향을 받은 데즈카 오사무도 61년에 무시프로덕션을 설립하였고, 1963년 <철완 아톰*>을 만들어 방영하였고, 토에이도 <늑대소년 겐>, <소년 닌자 바람의 후지마루(64년)>, <우주패트롤 홋파(6
일본문화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라며 "지금 일본문화 유입을 막아, 좋은 문화는 안 들어오고 오히려 폭력과 섹스를 위주로 한 나쁜 문화만 들어오고 있다." 고 말했다. 정부로서도 일본색이 비교적 덜한 가요 - 음반 - 영화 - 비디오 - TV 방송 등의 순으로 개방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실행한다.
불과 10여
아니라 성인들도 그의 작품에 열광하게 만든다. 지난 97년 개봉된 <모노노케 히메>가 전국 1400만의 관객을 동원하면서 일본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것만 봐도 그의 인기를 짐작하고도 남는다. 게다가 이는 이른바 일본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미야자키 표’라는 수식어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감독, 또는 기업의 작품성과에 대한 기대와 신뢰에 기인한다.
3) 5Force 분석
모든 산업은 경쟁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경쟁우위 요소를 확보하고 있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도 많은 경쟁요소를 고려하여 제작과 배급을 실행하고 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측면에서 경쟁 환경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 [1941. 1. 5~]
- 일본의 애니메이션영화감독. 도에이 동화에 입사하여 《미래소년 코난》으로 데뷔하였다. 극장용 애니메이션 《루팡 3세 : 칼리오스트로성의 비밀》과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으로 성공한 이후 다카하타 이사오와 함께 스튜디오지브리를 설립하여 《천공의
작품씩 극장용 애니메이션만을 제작하고 있는데 작은 회사 규모와 적은 작품 제작량에 비하여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 있다.
* 스튜디오지브리의 역대 극장용 작품.. 흥행 성적 및 동원 관객 수 (1차 배급 기준)
연 도
작 품
감 독
흥 행
관객동원
1984년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미야자키